공지사항
언론보도
한국의길과문화, ‘코리아둘레길 심포지엄’ (2016.10.16)
관리자 조회 1,085 댓글 0 2021-07-20

뉴스커버_161006.jpg
 

 

 

 

 



 

서울--(뉴스와이어) 2016년 10월 06일 -- 코리아둘레길 민간추진협의회(위원장 양병이)가 주최하고 사단법인 한국의 길과 문화가 주관하는 ‘코리아둘레길 심포지엄’이 10월 11일(화) 오후 2시부터 서울여성플라자 아트홀(서울 동작구 대방동)에서 열린다.

‘아름다운 대한민국, 두발로 발견하라!’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걷기여행길 전문가와 관련 단체, 동호인, 언론사 관계자, 일반인 등이 한자리에 모여 코리아둘레길 조성에 대한 방향을 논의하고 코리아둘레길의 현실적인 추진과제와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본 심포지엄의 기조발표는 윤문기 사무처장(사단법인 한국의길과문화)의 ‘코리아둘레길의 길잇기와 향후 관리운영방안’이라는 주제로 새롭게 길을 만들며 걷기여행길을 조성하던 방식을 벗어나 기존에 있던 길들과 문화자원들을 연결하여 하나의 큰 브랜드를 구축하는 소프트웨어적인 성격의 코리아둘레길 사업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1부 주제 발표에서는 김영록 여행작가의 ‘걷기여행은 행복입니다.’를 발표하고 이어 ‘나에게 길은?’이라는 주제로 구본희 걷기마니아가 발표한다. 이어 신정섭 생태문화연구소 소장이 ‘길 위의 생태문화’에 관해 발표하고 마지막으로 ‘걷기여행길 법제도 필요성’이란 주제로 김성배 교수(국민대학교 법학과)가 발표한다.

2부는 국내 대표 걷기여행길인 제주올레, 지리산둘레길, 구불길을 각각 운영·관리하는 민간단체의 실무자인 안은주 사무국장(사단법인 제주올레), 이상윤 상임이사(사단법인 숲길), 임현 이사(사단법인 구불길)가 ‘지역관광 성공사례를 통해 본 코리아둘레길의 방향’이란 주제로 발표한다.

3부 종합 토론에서는 코리아둘레길민간추진협의회 양병이 의장을 좌장으로 ‘내 나이가 어때서?’저자 황안나 작가, 김영록 작가, 구본희 걷기마니아, 신정섭 생태문화연구소장, 김성배 국민대학교 법학과 교수, 제주올레 안은주 사무국장, 이상윤 지리산둘레길 상임이사, 임현 구불길 이사, (사)한국의길과문화 윤문기 사무처장 등이 주제 발표와 관련된 쟁점에 대해 토론한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아름다운 대한민국, 두발로 발견하라!’라는 주제처럼 코리아둘레길이 지역 길과 문화를 연결하여 대한민국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콘텐츠로 발돋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현재 코리아둘레길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짚어보고, 코리아둘레길 추진방향과 과제를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걷기여행과 관련한 민간전문가, 지자체, 중앙부처, 걷기여행 동호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다양한 이론적 배경과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열띤 토론과 발표를 펼쳐 걷기여행 문화와 코리아둘레길 사업의 현실적인 개선방향을 모색하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길과문화 개요

한국의길과문화는 우리나라 도보탐방문화와 탐방로, 탐방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지역의 자연환경 및 문화보호, 친환경적 탐방로 조성, 유지, 관리, 탐방이용 활성화 및 건전한 탐방문화 정착을 기여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문화생태탐방로 조성 및 탐방로 네트워크 구축 사업, 지속가능한 탐방로를 위한 탐방로 유지, 관리 및 지역환경 모니터링사업, 탐방로 관련 인력양성,인증사업, 홍보·출판, 조사·연구, 조정·협력사업, 탐방로 이용 활성화 및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탐방문화 정착사업 등을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tnc.or.kr

아름다운 대한민국 두발로 발견하라_201610_(소).jpg 

 

<뉴스출처 : 뉴스와이어>

https://file.newswire.co.kr/data/datafile2/thumb_480/2016/10/20161006115236_7931871285.jpg 

다운로드 뉴스커버_161006.jpg
다운로드 아름다운 대한민국 두발로 발견하라_201610_(소).jpg